2023/04 3

[ JAVA ] 네트워킹 (Networking)

네트워킹 네트워킹이란 두 대 이상의 컴퓨터를 케이블로 연결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네트워킹의 개념은 컴퓨터들을 서로 연결하여 데이터를 손쉽게 주고받거나 또는 자원프린터와 같은 주변기기를 함께 공유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시작되었다. 자바에서 제공하는 java.net패키지를 사용해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의 데이터 통신 부분을 쉽게 작성할 수 있으며, 간단한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은 단 몇 줄의 자바코드 만으로도 작성이 가능하다. 클라이언트/서버 클라이언트/서버는 컴퓨터간의 관계를 역할로 구분하는 개념이다. 서버 :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클라이언트 : 서비스를 사용하는 컴퓨터 서비스는 서버가 클라이언트로부터 요청받은 작업을 처리하여 그 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서버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에..

[ JAVA ] 직렬화란

객체를 저장하거나 메모리, 데이터베이스 혹은 파일로 옮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럴 때 필요한 것이 직렬화다. 직렬화란? 직렬화란 객체를 데이터 스트림으로 만드는 것을 뜻한다. 즉 객체에 저장된 데이터를 스트림에 쓰기위해 연속적인 데이터로 변환하는 작업을 말한다. 솔직히 이렇게 말하면 어려운것 같다.. 쉽게 말하면, 직렬화란 현재 데이터의 상태를 영속적으로 저장하거나 다른 환경으로 전달(네트워크 통신 등)하기 위해 어떠한 정해진 포맷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한다. 그리고 이 변환된 데이터를 다시 원래 데이터로 변환 가능하며, 이러한 과정을 역직렬화라고 한다. 그리고 자바에서는 직렬화란? 자바 시스템 내부에서 사용되는 객체 또는 데이터를 외부의 자바 시스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바이트(byte) 형태로 데..

[ JAVA ] 입출력

입출력이란? I/O란 INPUT과 OUTPUT의 약자로 입력과 출력, 간단히 줄여서 입출력이라고 한다. 입출력은 컴퓨터 내부 또는 외부의 장치와 프로그램간의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을 말한다. 1. 스트림 (Stream) 한마디로 정의 하면 스트림이란 데이터를 운반하는데 사용되는 연결통로이다. 스트림의 특징 스트림은 단방향통신만 가능하다. 따라서 입력과 출력을 동시에 처리 할 수 없다. 입력과 출력을 동시에 수행하려면❕❓ 입력을 위한 입력스트림과 출력을 위한 출력스트림, 2개의 스트림이 필요하다. 그리고 스트림은 먼저 보낸 데이터를 먼저 받게 되어 있으며 중간에 건너뜀 없이 연속적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큐와 같은 FIFO(First In First Out)구조로 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2. ..

728x90